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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성화론이 거짓인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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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문경규 조회: 3,061회 댓글: 1건 작성일: 작성일2009-02-16, 20:41

본문

칼빈은 기독교강요를 쓰며 루터의 칭의론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성화론에 공을 들였다.
칼빈은 우선 칭의는 성화와 분리되지 않으며 성화를 겹핍하지 않는 것으로써
 칭의 다음에 성화를 받는게 아니라 이 둘을 함께 받는다는 ‘동시적 성화론’을 말하였다.

또한 칼빈은 ‘점진적 성화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성령께서 칭의받은 자에게 순종의 마음을
 주시기 때문에 비록 완전할 수는 없지만 완성을 향한 점진적 성화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칼빈은 개인적 성화와 함께 ‘사회적 성화’도 주장하였다. 그는 성령께서 세상과 문화까지
 성화시키는 분이며 교회와 사회 모두는 인간의 성화를 위한 중요한 제도라고 보았다.

나는 우선 칼빈의 성화론이 대단히 깊고 치밀하며 조직적이라는 점을 인정한다.
칼빈은 루터가 미처 캐내지 못한 칭의 안에 감추인 더 깊은 은혜들을 발견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나는 칼빈의 성화론을 평가절하하려 한다. 왜냐하면 그의 성화론은
 대단히 정교한 것 같지만 그것은 사람을 자극할 뿐 결코 변화시키지 못하며,
원초적으로 칼빈 자신부터 변화시키지 못한 성화론이었기 때문이다.

제네바에서의 칼빈의 독재적이고 비인간적인 철권통치는 이미 알려져 있다.
그는 자신의 예정론에 반대한 사람을 화형시키고, 자신을 욕한 자의 혀를 찢고,
제네바 시 전체를 통제와 감시 속에서 일원화하며 반대자들을 추방하였다.
그는 많은 제도적 방법과 규제를 통해 개혁주의의 이상을 완성하려 하였지만,
그것들은 누가 보아도 어리석고 반사회적인 것이며 동시에 육적인 것이었다.

칼빈은 성경 말씀을 조각하여 대단히 아름다운 성화론으로 꾸미기는 하였지만
 그는 실제로 성경이 말하는 성화의 능력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자였다.
만일 그가 성경의 성화론의 실체에 들어갔다면 그는 쟌느 귀용이나
 앤드류 머레이 정도의 성화는 성취했을 것이다.

성경이 말하는 성화론이란 한 마디로 인간이 ‘성화의 말씀에 잠식’되는 것이다.
성화에 빠지고 성화를 경험함으로써 성화를 알고 성화를 받으며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화의 말씀을 받은 자는 도저히 그 말씀을 견뎌 낼 재간이 없어서,
한편으로는 말씀의 능력에 함몰되며 또 한편으로는 자원하는 마음으로 성화하고야 만다.

칼빈에게는 이러한 성화가 없었다. 성화의 말씀을 먹고 경험하며
 그 안에 있는 세부적인 것들을 목격하고 분별하며 진술하는 성화론이 아니었다.
그는 아름답고 이상적인 성화론을 주창하였으나 그것은 단지 지혜로워 보일 뿐이었다.

댓글목록

hdk호동님의 댓글

hdk호동    작성일:

(참고)"성화도 구원이다"(기독교사상,2010.4),서울신대 김성원교수의 글이네요..
(http://durl.me/chxtt,븥여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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